본문 바로가기

odds and ends /Various inform

(7급공무원/국가직) 2016년 접수(응시)현황

안녕하세요 Lia 입니다~~ 요즘 너무 덥지 않나요?

말복이 지나면 한 풀 꺽일거라고는 하는데.....

글쎄요 ㅠㅠㅠㅠㅠ 9월 초 까진 쭈~~욱 더울거 같다는게 제생각 ㅎㅎ

 

지난번 포스팅 이후로 저는 이사준비로,  Emma는 귀국 준비를 하는 통에

포스팅 할 시간이 없었답니다.

 

다시 열심히 한다는 의미로.. 오늘은 맛보기정도? ㅋㅋㅋ 그런걸루다

 약 2주정도 남은 2016년 7급 공무원시험의

현재 응시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자료부터 보시죵!

 

 

                                         1. 일반행정직 (2016. 접수현황)

 

 

2015년도와 비교해서 말씀을 드리면, 우선 지난 해에는 총  59,779명이 접수하였지만, 

응시생은 33,884명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적지 않은 수지만, 접수인원에 비해 응시인원이 적다는 것은 수험생들에겐 좋은일이죠 , 

그렇기 때문에 현재까지 집계된 66,712명이 모두 시험에 응한다고 볼 순 없고 

시험이 끝나봐야 더 정확한 경쟁률이 계산 될 것 같습니다

 

올해 접수인원이 작년보다 많은 이유는 물론 취업난이라던지

작년보다 더 많은 인원을 뽑는 것도 한목 했겠지만 , 2017년부터 영어가

공인영어성적으로 대체 되기 때문에 이를 의식한 지원자들이

몰렸다는 것도 제 추측입니다.

누군가는 수능보다 어렵다는 공무원 영어시험이 공인 영어로 대체 될 수 있다면

수험생들한테 더 좋은 것 아니냐 하던데,

글세요, 제 생각엔 꼭 그런 것 같진 않습니다.

 

영어 시험이 그런 자격증류로 대체가 된다는 것은 결국, 다른 과목들의 난이도가

올라 갈수도 있고, 사실상 7급은 7과목이 아니라 6과목이 되기 때문에

다섯 과목을 준비하는 9급의 메리트가 조금 떨어 집니다.

게다가 매년 시험에 응시하는 공시생들 중 상당한 인원이 이른바 공시 재수생이고,

9급과 달리 7급에서는 각 과목마다 심도 깊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 과목의 부담이 준다면 그만큼 다른 과목에 집중 할 수 있고, 지식의 이해면에서나

기출문제의 이해면에서도 이미 몇회 이상 준비해온 7급 경쟁자들에게

내년 첫 시험은 아주 중요한 한회겠죠.

또, 영어가 시험에서 빠진 후 첫번째 시행되는 시험이라 각 과목의 난이도를 조정하는데에

신중해야 하고 그렇다보면, 너무 높은 난이도는 보이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이를 의식한 지원자들도 몰릴 것 같습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올해는 응시자수가 비교적 많지 않을까 생각했던 것도

영어과목에 자신 있던 응시생에게는 말할 것도 없이 최악의 수이고,

내년은 시험제도가 바뀐 첫 해 이기때문에  난이도가 혹여 더 어려워진다거나

경쟁자가 더 늘어 날것에 두려운 학생들이 주로 지원을 하지 않았을까...생각되기 때문이죠

영어 시험 대체를 기다린 저같은 경우에는

내년 시험보기전에 워밍업을 하기 위해 응시할 예정입니다 ㅎㅎㅎ

 

ㅎㅎㅎㅎㅎㅎ 글을 적다보니 너무 암울한 얘기네요 ㅠㅠ

어쨋든 한가지 바뀌지 않는 진리는 열심히 한 자에게는

꼭 합격이란 행운이 온다는 사실!!!!!!!!!!!!!!

.

 

자자, 본론으로 돌아와서!!

매년 높은 경쟁률과 인기를 자랑하는 일반행정직의 경우 .

작년(2015)에는 16,636이 응시(29,059명 접수)하여 230명을 채용하였습니다. 

올해는 채용인원면에서나, 접수인원 면에서나 작년보다 조금 적네요.

응시율은 글쎄... 저는 더 높을것 같네요.

다른 인기 직렬인 관세직이나, 세무직의 경우 채용인원이 작년보다 확연히 많네요.

 여기서 제가 주목하는건 출입국관리직입니다. 채용인원이 매해 줄거나 많아야 다섯명이라 그런지

1,1341명이 접수하고 673명이 응시한 작년에 비해 접수인원만 751명으로

만약 응시인원이 작년처럼 반토막이라면 올해는 꿀경쟁이 되겠네요

외무영사는 작년보다 6명이나 더 채용하지만 접수인원도 작년과 거의 비슷하고

실제 응시율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기술직 (2016. 접수현황)

                                         

 

기술직의 경우 채용인원이나 지원자수나 크게 다를 것 없어보입니다. ^^

 

   

 

 

 

          참고하시라고 최근3년 7급 공무원 선발 예정인원을 다시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약 2주정도 밖에 안남았네용!!  여러분 모두 화이팅하시고 마지  아자아자 빠샤!!!!!!

 

 

 

 

                                                

'odds and ends > Various info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7급공무원/국가직) 종류 및 시험정보  (0) 2016.07.17